# 디자인 패턴
: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떤 방법으로 개발할 지 설계한 것
: 개발자는 디자인 패턴의 특정한 규칙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한다.
# MVC (Model-View-Controller)
: 디자인 패턴의 한 종류
: 사용자가 '보는 부분' 과 사용자의 요청을 '처리하는 부분' 을 분리시켜 놓음
: 보는 부분 --> View 에서 담당
: 처리하는 부분 --> Controller 에서 담당
# Model
: 데이터와 관련된 부분
: Model에서 수정이 일어나면 수정 있다고 View나 Controller에 알려야 함
: 만약에 DB에 데이터가 저장이 됐는데 View에 안알리면 사용자가 보는 부분에 적용이 안돼서 안나타남
# View
: Controller가 View한테 요청을 하는데 요청을 받으면 그에 맞는 화면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역할
: Model에 데이터를 요청해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보여주기도 함
# Controller
: View 와 Model 사이에서 상호 동작을 관리하고 사용자의 요청 처리
: 사용자는 controller를 사용하여 model(data)의 상태를 바꾼다.
: controller는 model에게 명령을 보냄으로써 model의 상태를 변경한다.
: controller가 직접 view에게 명령을 보냄으로써 model의 보여줌 방식을 바꿀 수 있다.
# DTO (Data Transfer Object)
: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클래스 (객체)
# DAO (Data Access Object)
: 데이터베이스 접근을 위한 클래스 (DTO의 데이터 사용)
참고 블로그
https://blog.naver.com/guseod24/221460758740
https://blog.naver.com/on21life/221162199864
'SPRING > ter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 (0) | 2019.03.17 |
---|---|
Bean, IoC, Container, Coupling (0) | 2019.03.16 |
Servlet, GET / POST (0) | 2019.03.16 |
AOP 용어 뜻 (Aspects, Advice, JoinPoint...) (0) | 2019.03.15 |
Routine, Module, Component 뜻 (0) | 2019.03.13 |